오늘은 SBS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모르는 사람은 없으시겠죠?^^ 우리나라는 KBS MBC SBS 이렇게 3개의 공중파 방송사가 있습니다. 그중 뭔가 가장 젊어 보이는 느낌이 드는곳이 SBS인데요. 이곳의 근무 분위기는 어떠한지.. 월급을 얼마나 받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SBS 연봉 문제는 워낙 직군도 많고 부서가 다양하기 때문에 뭐라고 딱 집어서 말하긴 힘든데, 공채로 SBS에 들어가 회사원 신분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받는지 알아봅니다.

1990년에 설립이 되었고 본사는 목동서로 161번지에있으며 3사중 유일한 사기업 입니다.

SBS가 어떤곳인지 함께 보실까요.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MBC와 KBS는 공기업 입니다. 정권이 바뀔때마다 윗자리들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방송이 오락가락 하죠. 그나마 SBS는 나은편입니다.

우선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SBS 장점

- KBS나 MBC에 비해서 의사 결정이 좀 더 빠르고 민첩한 편이다.

-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다른곳 보다는 좀 더 개방적이고 편안한 분위기

- 목동에 본사가 있어서 출퇴근 하기 좋다.

- SBS 월급 좋다, 복지도 좋은편이다.(SBS 연봉은 kbs, mbc 공중파 3사중 가장 높다.)

- SBS는 시간외 수당이 있다.(*딴곳은 없나요? 혹시 관계자 분들 보시면 댓글좀…)

- 타사 PD들에 비해서 SBS PD들이 가장 갑질을 하지 않는 편이라는 평가.

- 비교적 복장이 자유로운 편이다.

- SBS 구내식당 메뉴들이 만족스럽다는 평.(저녁까지 다 챙겨준다고)

- 특별하게 사고만 치지 않으면 오래 일할 수 있다


☆ SBS 단점

- 근무 강도는 강한 편이다.

- 인사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있다.

-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회식이 많은편이다.

- 구조가 역피라미드 형이라 일하는 사람만 일하는 구조라는 불만이 자주 나온다.

- 라디오 PD를 제외하고는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을 찾기는 힘들다

- 사기업이기 때문에 시청률 이외에도 챙겨야 할게 있다.

- 프로그램당 FD가 1명이라 힘들다는 불평도 있음

- 간부와 임원진들의 단기적인 비전

- *직원들 중 계약직이 훨씬 더 많다. 계약 끝나면 얄짤없다고.

 

 

SBS만 그런지 모르겠으나 방송 특성상 계약직이 더 많을수 밖에 없다는 말이 있는데, 보는 입장에 따라서는 70~80%가 SBS 계약직이란 말까지 있는걸 보면 상당수가 계약직인가 봅니다.

일단 SBS의 연봉과 복지 등은 방송사 중에서는 최고라고 합니다.


그럼 SBS에 정직원으로 들어가면 연봉을 얼마나 받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우선 SBS 대졸초봉이 4천만원 정도라는 평가가 가장 많습니다.

한 방송에서 이런 장면도 나왔었나봐요. kbs 대졸초임이 3800만원 수준이라고 하니 sbs가 타사보다 조금 높은편이니까 4천만원 정도가 맞나 봅니다. 가끔 취업사이트나 커뮤니티 게시판에 보면 SBS 초임이 5천만원이 넘는다는 말까지 나오는데, 제가 알아본바에 의하면 절대 그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연봉 사이트의 글을 봐도 2013년도에 4천만원 으로 나와있습니다.

- SBS 대리 연봉 : 4천만원 후반대 ~ 5천만원 초반

- SBS 과장 연봉 : 6천만원 후반대 ~ 7천만원 초반

- SBS 차장 연봉 : 8천만원 초반대

- SBS 부장 연봉 : 1억~1천2천

그리고 http://happybody.tistory.com/191 여기 가시면 예전에 방송에서 밝힌 3사와 관련된 글이 나오는데요. 꽤 재미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세요.(카메라맨이 얼마받는지도..)

그 외 제 블로그 글 보시면 다양한 직종의 연봉이야기 들이 있습니다. 둘러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