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2대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 근데 뭔가 이미지는 대한항공 스튜어디스 보다는 아시아나 스튜어디스가 더 이쁜듯한 느낌..

최근 조현아 사건때문인지 몰라도, 아시아나가 더 부드러운 이미지인것 같습니다.

이사아나 역시 대한항공 만큼이나 꽤 연봉이 좋습니다. 대한민국 여성 평균 연봉보다는 확실히 높은편입니다.

예쁘고 멋있어 보이는 승무원이 되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이나 비행스케쥴에 따라서 연봉이 달라지는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죠? 그리고 국내선 국제선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같이 입사한 동기 끼리도 어떤 스케쥴을 소화하느냐에 따라서 연봉차이가 꽤나 커질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연봉구성은 대한항공과 비슷합니다.

기본급 + 보너스(상여금) + 비행수당 이것이 주요 뼈대 인데요.

여기에다가 국내보다는 국제로 나가는 승무원이 ‘체제비’를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일단 기본급여 + 비행수당에

국내선을 타게되면 랜딩비 + 보너스가 나오고

국제선을 타게되면 퍼듐(현지 체제비) + 보너스가 나오게 됩니다.

 

다른 이유는, 외국가서 먹고자고하는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니 그런것이고,

국내선은 이착륙이 국제선보다 잦아서 그런거같네요.

그리고 랜딩비 같은거라도 없으면, 국제선과 차이가 더 벌어져서 서로 국제선을 타려고 할것 같기도 하고…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역시 인턴 기간에는 상여금(보너스)이 나오지 않아 연봉이 좀 더 적습니다.

인턴기간에도 국내선과 국제선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3,400만원 정도 차이를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국내선 인턴은 2천만원 후반대, 국제선은 3천만원 언저리 정도로 보시면 될듯하구요.

 

정규직으로 가게 되면 3천만원 초반 부터 3천 후반, 4천대까지도 가능합니다.

대한항공 스튜어디스 연봉 대한항공 승무원 복지혜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