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병’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한 자료를 보게되었습니다. ‘만성질호나 현황 그리고 이슈’라는 글이었는데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도 각 국가에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만성호흡기질환, 암 이렇게 4가지를 주요 ‘만성질환’으로 지정하고 대책세울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전세계인들이 많이 걸리고 가장 고생하는 질병인가 봅니다.

그런데 이 만성질환이 생활 패턴만 바꿔도 고칠 수 있거나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공유하고 싶어서 정리합니다.

 

 


이 자료에서 이야기 하는것이 한국인들을 가장 많이 죽이는 질병 10가지중 7가지가 만성질환이라고 합니다. 한국인 사망원인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주로

- 암

- 뇌혈관 질환

- 심장 질환

- 당뇨병

- 간질환

- 만성 호흡기 질환

- 고혈압

이런것들 입니다.

정말 흔한것들이죠?

 

 

 

그런데 이병들을 앓는 사람들이 우리주변에 많다는게 참 무섭지 않은가요.. 어떻게 보면 평생 사람을 괴롭힐 수 있는 질병들이니까요.

만성질환으로 인해 쓰이는 진료비가 전체의 80퍼센트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무려 38조원이라고 하니 우리나라가 올바른 식습관과 체육활동 장려에 돈을 1/10만 쏟아 부어도 훨씬 나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과 찌개를 상당히 반대하는 입장 입니다.

 

 

우선 만성질환, 그리고 한국인을 괴롭히는 병들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흡연, 음주, 식습관이라고 합니다. 술담배 나쁜거야 누구나 잘 아는거지만 식습관을 경계하거나 자신의 음식습관이 나쁜거라고 인지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더 큰 문제입니다.

거기다가 부모의 습관은 아이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지니까요.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성인 남자들의 흡연율이 무려 41프로라고 합니다. 100명중에 41명이 피는거예요.. 그리고 위험수준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12퍼센트에 육박한다고 하네요..

그 위험 수준이라는게 일때문이든 습관 때문이든 건강이 나빠지는걸 알면서도 계속 먹는 사람들을 뜻할텐데.. 우리나라 술문화도 많이 바뀌어야 함을 통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말정말 중요한 운동!!

우리나라는 성인이든 청소년이든 운동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특히나 시간이 지날수록 청소년들의 운동부족은 심각해지는것 같습니다. 저 어릴때만 해도 시간날때마다 뛰어놀고 했던것 같은데 말이죠..

 

일단 만성질환, 위의 질병들은 한번 걸리면 고치기도 어렵지만 몇몇개는 평생 달고 살아야 합니다. 사전 예방이 최고고 걸렸다면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큰아버지계서 고혈압이 있으신데, 이거 고쳐지지가 않더군요.. 운동을 하고 식습관을 좀 바꿔야 하는데 죽어도 싫다고하시니…

 

우리나라에 고혈압 환자가 무려 9백만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만이 1300만..

더 많아 보이게 숫자로 써볼까요

 

고혈압 9,000,000

성인비만 13,000,000

당뇨병 직전 상태 6,600,000

고콜레스테롤혈증 4,200,000

 

 

한국사람이 가장 많이 걸리는병 리스트 이외에도

사망 원인 리스트를 보면 정말 안타까운게

자살이 많더군요..

 

그만큼 우리 사회가 너무나 힘들고 기댈곳도 빠져나갈 구멍도 적은것 아닐까요..

 

그리고 교통사고 관련 정책도 많은 강화가 필요해보입니다. 처벌이 너무 약해요 특히나 음주운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