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도 치매관련 글을 썼는데요. 보험 적용에 대해서 좀 더 써볼까 합니다. 치매 뿐만이 아니라 모든 질병에 대한 의료비는 항상 부담 입니다. 그래서 보험이 있는것이고, 혹시 내가 가입한 보험이 나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찾게 됩니다.

치매치료관리비 등에 대한 글들은 지난글에서 봐주시구요.

크진 않지만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정부 지원들이 있으니, 꼭 챙기세요.

우리나라가 고령화에 접어들게 되면서 앞으로 치매 등 노인성 질환 환자들은 나라가 해결해야할 핵심 과제중 하나가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지원도 늘어나게 될 것 이구요. 관련 정보함께 보실까요!

 

 

 


작년 상반기 까지는 치매약 보험이 적용되지 거의 않았었다고 합니다. 바뀐지 얼마 안됐다고 하네요  아주 제한적으로 치매치료 보험이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보험 적용 기준을 아시려면 ‘요양급여 적용기준안’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보기 싫으실테니 제가 간단히 정리해볼게요.

 

 

 

 

- 저도 몰랐는데 치매약이 패치형이 있더군요. 패치형 치매약은 환자의 증상 정도에 관계없이 적용이 됩니다. 그 전까지는 치매 경증 까지만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었었다고 해요.

- 그리고 치매약을 두가지 복용을 하실때에 기존에는 한가지만 보험 적용이 가능했는데, 바뀐 안에 따르면 두가지까지는 적용을 해줍니다.

(중증 치매 치료의 경우에는 한가지 약으로는 효과를 확실히 볼수가 없어서 같이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 치매약 본인부담은 30% 정도 입니다. 패치를 사용하실 경우에 기존에 150만원 정도 쓰셨다하면 40~50만원 정도로 줄게 됩니다.

 

 

 

= 치매 보험 관련 정보 =

>> 그리고 일반 보험상품을 가입하실때, 경증치매보험료라는게 있다고 해요. 요즘 보험들이 갱신형이 많기 때문에, 치매 진단을 받게되면 보험료가 오늘수 있는데, 그떄를 대비해서 적립경증치매보험금은 최소로 줄이는게 좋다고 하네요.(이는 보험 가입하실때 충분하게 상담하고 하세요.. 물론 보험설계사들은 거짓말을 잘하니, 두세군데 같이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 중요~

 

>> 그런데 치매 보험이 있긴 있나 싶어서 좀 찾아보니 치매 보험이 좀 어중간 하더군요. <치매에 걸리면 보장> 이런게 아니고. 치매 진단을 전문기관에서 전문의에게 받더라도, <중증 치매>가 아니면 보장을 해주지 않는 상품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치매상품이라고 소개하는것들은 <간병> 상품 이구요.

꼭 치매 보험상품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장해상태’ 옵션이 있다면 어느정도 보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등의 경우가 아니라도, 질병 사고 재해 모든걸 포함해서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장해가 발생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른글도 읽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