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리’가 ‘카카오택시’ 이후에 큰 대박을 칠듯한 스멜~을 풍기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환영 입니다. 대리운전을 하는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만 생각하더라도, 우리나라의 난립해있고 전혀 통일되어있지 않은 조잡하고 복잡한 시스템 속에서 밤새 일하는 대리기사들만 등골이 빠지는 요상한 구조 입니다.

바로 대리기사가 눈물나게 지불해야하는 대리업체별 ‘보험료’ 때문입니다.

뭔 보험료가 일년에 이백만원정도가 나가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으니.. 밤새도록 운전해서 돈 좀 벌어보자고 하는거.. 이상한 보험료로 수익이 반토막이 나버리니 힘이 쭉~ 빠질 수 밖에요..

이정도면 군소업체들이 난립해있는 현 상황속에서 누군가가 질서를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희망이 지금은 다음카카로 대리운전 서비스 입니다. 보실까요.

 

 


‘카카오대리운전’ 서비스 이야기가 나오고 나서, 대리업체들은 결사반대를 하고 나서고 있고, 대리운전 기사들은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전국대리운전 연합회에서도 투쟁을 외치면서 삭발을 하고

죽어도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요.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라느니, 국민죽이는 카카오톡이라느니.. 별말이 다 나오고 있지만

대리기사들의 피를 빨아먹는 구조인 대리업계는 좀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카오에게 먹히지 않으려면 자신들부터 개혁을 해야지요.

 

‘전국대리기사총연합회’에서는 다음카카로 대리운전업 진출을 적극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대리기사 측의 입장에서 보자면..

 

일단 사용자가 ‘대리비’를 내면..

- 중개수수료 : 20%~37% 정도가 나가게 됩니다.

수도권 평균이 25%~30%라고 합니다. 전북(전라북도)은 37%라고 하네요.

뭐 회사도 먹고살아야하니, 중개수수료는 이해할수가 있지요.

 

하지만 벌금은 물론이고 관리비 명목으로 뜯어가는것도 있고, 출근비 이런것까지 대리기사들로부터 뜯어가는 업체들이 적지 않으며, 맘에 들지 않으면 ‘배차제한’을 한다거나 하는 방법으로 아웃시켜버리기도 합니다.

 

<대리 수수료>에다가 <벌금 등 각종 뜯어내기 위한 명목들>, 그리고 답답한 <보험료 문제>가 얽히고 섥혀서 서민 대리기사들이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대리기사 수입이 만약 오늘 10만원을 벌었다 치면, 많이 가져가게 된다면 8만원 보통 6~7만원 이라고 합니다.

회사 측에서는 20% 띠고 그걸로 야간 콜센터 직원들 인건비를 줘야한다(야간은 1.5배) 사람도 구하기 힘들다, 사무실 임대료에 각종 고정비용을 제하고 나면 마진이 그렇게 많이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보면 회사 측도 영세업자들 같고, 뭔가 거대한 카카오대리가 들어온다고 하니 그들이 약자같습니다. 하지만 대리기사들이 먹고살기위해서 뛰는데, 그날 한탕도 못하고 들어가면 타격이 크기 때문에 두세군데 이상의 콜을 받아서 움직이는 대리기사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운전하는 사람은 한사람인데, 보험료는 각 업체별로 다 따로따로 지불을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매달 지출하는 보험료가 12만원~13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업체는 기존업체에서 가입된 보험은 인정할 수 없다며 새롭게 가입하길 원합니다. 이러다 보니 두군데만 해도 1년 보험료가 상당히 많이 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제 생각엔 보험 백마진 때문인것 같은데, 대리기사들의 숫자가 상당하다보니, 그사람들 모두 보험 가입시켜주면 대리운전업체 대표한테 적지 않은 돈이 떨어질테니 그런 이유도 있겠지요.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보험로의 20퍼센트에서 그 이상을 수당으로 받아챙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업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도 어차피 설계사 줄거 그쪽에 다이렉트로 준다면 큰 차이도 없고, 그리고 꾸준하게 많은 가입자가 발생하니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지요.

 

다음 카카오 대리운전에서 주장하는것은

- 일단 수수료 0%(이는 아마도 추후에 바뀌겠죠.. 수익을 내야하니)

- 대리 보험료는 카카오대리 측에서 낸다.

- 보험은 하나면 된다.

이것만 하더라도 기존 대리기사들이 해방감을 느낄만하며, 그동안 자신들의 어깨위에 눌러앉아 큰 부담을 줬던 기존의 대리운전업체들의 잘못된 관행과 부당한 비용들에서 벗어날수 있으니 ‘구세주’로 보일만도 합니다.

저는 일단 좀 더 나은 시스템을 위해서라도 다음이든 네이버 대리운전이든(이건 가능성이 없겠지만;;) 서로 윈윈할수있는 이 상황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대리운전 어플(앱)으로 맘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대리운전기사들도 좋아질 수있다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카카오대리’에 대한 여러분들 생각은 어떤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