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015년은 특히나 수입차 판매량이 폭증한것 같습니다. 최근에 폭스바겐 거짓말 이슈가 터지고 나서 폭스바겐 코리아는 물량을 밀어내기 위해서 상당한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BMW 역시 천만원 정도 깎아주는 통큰 할인을 통해서 상당히 많이 팔아먹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불만이 없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외제차 딜러들이 너무 많이 때먹는게 아니냐는 불만 섞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딜러들 중에 돈 많이 버는 사람은 극 소수일 뿐인데, 외제차 수입원가를 알고나서 딜러에게 가혹한 요구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얼마에 한국으로 들여오는지 세금문제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공개된 것들 위주로 이야기 해보자면,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팔린 그리고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수입차 중에 하나가 BMW 520D 입니다. 판매가격이 6천2~3백만원 정도인데, 세금과 중간마진을 역산해서 수입원가를 따져보면 3천만원 후반대에 가지고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걸 가지고 “수입차 한대 팔면 2천만원을 넘게 남겨먹네!”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렇게 무조건 대박 수익이 나진 않습니다.

수입하고, 관리하고, 홍보하고 딜러들에게 인센티브주고, 매장도 운영해야하고.. 들어가는 돈들도 적지 않으니까요.

수입차 관세는 가격의 5.6%~8%, 교육세3퍼센트 정도, 개별소비세 10퍼센트, 부가가치세 10% 수입사 그리고 딜러 마진이 12% 정도로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딜러들은 이번처럼 프로모션 할인이 매우 큰폭으로 나올경우에는 마진이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요즘에는 워낙 정보가 오픈되어있고 많이 공유를 하기 때문에 제살 깎아먹기식으로 판매물량을 채우기 위해서 가끔은 살짝 손해보고 파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이런 경우는 적겠지만요)

그래도 독일 3사+폭스바겐 자동차들의 가격이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많이 높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미국이야 최대 격전지고 소비되는 물량도 많다보니 우리나라보단 쌀 수 밖에없고 이는 차 뿐만이 아니라 가전제품, 옷, 생필품 등 대부분이 해당 됩니다.

 

벤츠 수입원가, 아우디 수입원가는 얼마일까?

벤츠와 아우디 각 브랜드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또 많은 분들이 사고싶어하는 자동차가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일 것 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E300’ 그리고 아우디 ‘A6 3.0 TDI’의 경우에는 둘다 수입원가가 41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판매가격은 6900만원 정도인데요. 아우디나 벤츠는 할인을 많이 해주는 편이니, 이왕이면 벤츠 마진이 훨씬 더 많이 남을것 같네요.

도요타, 혼다 같은 일본 브랜드는 마진이 좀 더 낮은 편이라고 하네요.

 

최근 몇년간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수입사들은 돈을 꽤나 많이 벌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A/S 인프라, 부품가격 등 외제차를 구입해서 유지하는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재투자는 별로 많지 않은 편입니다.

저는 특히나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좀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둘은 소유주들에게도 욕을 더 많이 먹는 편 입니다.

경쟁이 더 치열해져서 현대차 역시 긴장감을 가지고 소비자를 대해줬으면 합니다. 현대차 이익률을 보니 11퍼센트대로 상당합니다.. 수입도 아닌 한국에서 만드는대도 불구하고 그정도예요..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 중에서 2위라고 하는데.. 자국민 호구로 보지말고 제발 정신좀 차리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글은 외제차 딜러 수입 관련된 글입니다.

BMW 딜러 12월 소득 하소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