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027390) 주가가 잠시 출렁거리면서 들어와있는 일부 심약개미 주주분들은 잠자리가 불편하실듯 합니다. 오늘 보니 간이 작으신 몇몇 분들은 종가에도 못미치는 가격으로 팔고 나가셨더라구요.

단기적으로 볼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가격 정도는 걱정할 수준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단타로 얼른얼른 돈벌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니 심장이 위 아래 위위 아래 장중에도 몇번씩 출렁이며 결국 옳지못한 선택을 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을듯 합니다.

한화갤러리아의 앞날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서울 63빌딩에 들어갈 갤러리아 면세점에 대한 리포트들을 보면 어이없을 정도로 적게 평가하거나 너무 부풀려 평가한것 밖에 없더군요.. 나름 생각을 적어봅니다.



증권사 별로 내년부터 시작될 한화갤러리아타의 63빌딩 서울면세점의 예상 매출을 3000억 정도에서 6천억 정도로 보고 있더군요.

우리는 대충 5천억 정도로 잡아봅시다. 한화가 제주도에서도 면세점에 대한 별다른 노하우없이 자리를 빨리 잡았고, 김승연 회장 복귀하고나면 전사적 차원에서 추진력도 한층 강화될테니, 한화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해서 꽤나 불태울듯 하니 적은 매출은 나오지 않을 것 입니다.

(거기다가 백화점, 유통 쪽에서 자리를 브랜드 위치가 어중간해서 사활을 걸어야함)

 

 

지금은 엄청나게 건강한 모습.

 

일단 예상 매출 5천억 잡고, 이제 중요한건 영업이익율인데, 롯데 그리고 호텔신라 처럼 경험도 있고 자금력도 좋은 기업의 시내면세점 경우에는 10%대 입니다.

작년 즉 2014년 우리나라 주요 면세업체 3사의 면세점 영업이익률이 8% 였는데요. 공항면세점 대비 시내면세점의 가장 큰 장점이 뭐냐면 바로 ‘임대료’ 입니다. 인천공항 면세점의 경우에는 매출의 1/3이 임대료로 나가버립니다. 남는게 그만큼 사라지게 되죠.

호텔신라의 경우에는 용산 면세점이 단독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현대산업개발이랑 같이 손잡고 들어가는거라 수익도 나눠 먹어야 합니다.

규모는 좀 적지만 63빌딩에 자리잡는 한화갤러리아 면세점의 경우에는 자기 빌딩에서 혼자 하는거니 좀 더 유리합니다.

 

 

제주공항 면세점에서 어느정도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르긴 했지만, 갤러리아 면세점의 경우에는 한가지 약점이 있는데요. 면세점의 경우에는 백화점하고 운영, 유통방식이 좀 다릅니다.

백화점은 구매,재고,판매 등을 각각 업체들이 진행하지만, 면세점의 경우에는 물건을 사들인 뒤에 팔아야 하기 때문에, 백화점도 마찬가지 겠으나, 면세점의 경우에는 특히나 ‘규모’가 가지는 경쟁력이 큽니다.

한화가 면세점의 면적을 한두층이라도 더 쓰게 하면 좋으련만.. 그게 살짝 아쉽네요.

 

고롬 일단, 평균 시내면세점 영업이익률인 8%정도로 잡아봅시다.

그럼 영업이익 400억 정도 잡으면 되것네요.

2014년 총 영업이익이 334억 입니다.

 

면세점 이익을 좀 더 보수적으로 잡아서 매출 4천억에 영업이익률 5%로 잡아도 200억 입니다.

사실 5%대로 나오긴 힘들것 같아요. 63빌딩 면세점의 경우엔 7~8% 정도는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각 면세점 영업이익률을 보면(시내+공항 합해서 작년 2014년 기준)

롯데가 9.9%

호텔신라가 5.7%

동화 2.7%

입니다.

롯데가 높은 이유는 시내면세점을 가지고 있고, 규모도 크기 때문입니다.


호텔신라가 내년에 용산 시내면세점 시작하게 되면 영업이익률도 훨씬 좋아질 것 입니다.


동화면세점은 브랜드,규모 등에서 많이 밀리기 때문에...

 

그리고 부산백화점

 

면적은 10만 6,904㎡(지하 5층, 지상 8층) 라고 합니다.

부산 롯데 백화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지어질듯 합니다.

 

지금 한화 갤러리아 백화점이 AK와 함께 국내 빅4 자리에서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지만, 2016년 하반기에 백화점 완공이 되고나면 일단 3위자리는 확실하게 굳힐듯 하네요.

부산에 백화점이 좀 과하게 자리잡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갤러리아 백화점이 들어올 자리가 돈있는 사람들이 사는곳이라 매출에는 한몫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백화점들에 비해서 뒤에 들어오는지라, 어느정도 분석을 끝내고 차별화를 확실하게 해서 들어오겠죠.

 

명품 중심으로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이미지 관리 잘해서 ‘갤러리아’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잘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여튼 (027390)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주가는 오늘 7월 21일 종가가 196,000원 인데요.

오늘 20만원 이하로 끝난 이유가, 20만4천원 이하로 종가가 나와야 내일부터 단일가매매가 끝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예상대로라면 내일 큰 장대음봉이 나오긴 하겠으나, 상한가로 끝나진 않을듯 합니다.

내일 상한가가 떠버리면 또 거래정지 되거든요.

 

15만원 이하로 들어가신 분들이라면 맘놓고 좀 길게 놔두셔도 좋을듯 합니다. 30만원 넘어가면 좀 과열된 분위기가 될 수 있으니 수익실현 하시고 나오는게 좋을것 같다는게 제 생각이구요.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주가 단기 30만원 돌파후 20만원 대에서 박스권일듯..

한화갤러리가 주가가 만약 세력이 존재한다면 세력입장에서는 매우 좋은것이, 유통주식 물량이 매우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유통물량이 넘쳐나면 온갖 잡것들이 다 들어와서 주가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주포 입장에서도 짜증나거든요.

단기로 주가가 빵 터지든, 출렁이면서 어느정도 박스권에서 횡보를 하든, 내년까지는 들고있어도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