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이 점점 떨어져가게 되면서 요즘은 둘이상 낳으시면 애국자 소리를 듣게 됩니다. ^^ 아이를 낳게 되면 그때부터는 시간적인 부분은 물론, 금전적인 압박도 많이 받게 되는데요..  결혼을 해도 아이를 낳지 않는 딩크족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지만, 인간의 본성상 아이를 낳고 키우는것 만큼 큰 행복도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잘 자라준다는 가정 하에 ㅜㅜ)

오늘은 임산부들이 얻으실 수 있는 정부혜택 지원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아마 엄마들 많은 까페같은데서 어느정도 정보를 얻으셨겠지만, ‘고운맘카드’, 그리고 ‘임산부, 영유아 등록관리’, ‘무료 철분제’, ‘무료 엽산제’ 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 글을 쓰기 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쓰면서도 알게된것인데,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괜찮은 나라인것 같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물론 선진국으로 가면 그 혜택이나 복지가 훨씬 더 좋은나라도 있겠지만..

좋은걸 바로바로 습득하고 우리나라도 그렇게 되면 좋긴한데 사람도 금수저 은수저 그리고 요즘 말하는 흙수저가 있듯이.. 나라도 지리적 태생적으로 지금 당장은 극복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보다 못한 나라가 훠얼씬 많으니 이렇게 지원을 받고 케어받을 수 있다는것에 행복해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우선 ‘고운맘카드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고운맘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조건은..

- ‘임신확인서’를 통해서 임신 상태임을 증명하셔야 하구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시면 됩니다.

 

2. 발급 후에 지원받는 범위는..

임신부터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 입원비 등 출산을 전후해 산모를 위한 건강관리비용까지 <지정요양기관>에서 진료받으신 급여 비급여 항목들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잘 모르실 경우엔 본인이 받기전에 보건소에 문의하시는것도 좋아요)

하지만 무제한은 아니고, 본인이 부담한 비용 중 50만원(쌍둥이 이상은 70만원), 하루 6만원 까지 입니다..

카드 수령후 분만예정일 다음날 이후 60일까지 사용가능

 

 

3. 고운맘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 신청하시려면

- 임신확인서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

- 신분증

을 챙기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신청하실 수 있는곳은

- 건강보험공단 지사

- 우체국

- KB 국민은행

- 신한은행

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무료 철분제 그리고 무료 엽산제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동네 보건소에 일단 임산부로 등록이 되어 있으시면 아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신날로부터, 3개월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엽산제의 경우에는 1인 1개월분 기준 최대 3개월분을 지원해 드립니다.

 

철분제는 보건소에 등록이 되신 임산부 중 ‘임신 16주 이상’에 한해서 지원해드립니다.

 

하지만 각 지자체 및 각 보건소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으니

‘산모수첩’, ‘신분증’을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임산부 1일 철분 권장량은 하루 24mg 이며

엽산 1일 권장량은 임신 계획 중에는 0.4mg 그리고 임신중에는 0.6mg 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 등록관리 꼭 하시고 다양한 혜택 다 누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