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쿠팡맨 월급 명세서가 올라와서 화제가 되었었죠. 택배 하시는 분들이 쿠팡맨 해야겠다고 댓글을 다셨더라구요 ㅎㅎ 쿠팡이 크게 해외자본 유치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에서 물류쪽 강자로 떠오르기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일본 최고 갑부 손정의 회장이 1조 정도를 투자하기도 했구요.

택배업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요즘 좋은 평가를 꾸준하게 받고있는 ‘쿠팡맨’

연봉 등 그들이 처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8월달부터 회사 측에서는 쿠팡맨 연봉 4천만 정규직 배달사원을 채용한다고 밝히면서 한번 이슈가 되었는데, 보도자료에 의하면 쿠팡맨 연봉은 세전으로 4천만원~450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를 보더라도 세전 350만원 입니다. 한 커뮤니티에서 쿠팡맨 직업을 가지고있는 한 유저가 4천만원 좀 넘는다고 이야기를 했던걸 보면 저게 틀린 수치는 아닌듯 합니다.

 

쿠팡맨이 다른 택배아저씨들 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택배 기사 아저씨들은 개인사업자 형식으로 일을 하는데 건당 800원~천원 정도를 받으면서 또 유류비 등을 본인들이 부담해야 하는곳도 많고… 아주 힘들다고 합니다.

쿠팡맨의 장점은 배달하는 물품들이 쿠팡에서 판매하는 것들로 무거운게 일반 택배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편이고, 회사에서 1톤 탑차+유류비+자동차보험료 등 제반비용을 모두 지불하고 쿠팡맨은 배달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에 처음 쿠팡맨의 연봉과 복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때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가 강했던건 무리가 아닙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회사측에서 이야기 하기를 쿠팡맨 채용 기준에서 학력과 연령제한을 없앴다고 합니다.

 

쿠팡맨 수습기간 동안에는 얼마를 받나?

첫 3개월은 수습기간인데 이때는 세전 310만원의 고정월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기본급 260만원+안전수당50반원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배송사고, 즉 배달 물품 파손이 일어날 경우에는 안전수당에서 제하는데 50만원 한도내라고 합니다. 백만원짜리 깨먹어도 50만원만 차감되나 봅니다.

 

근무 조건, 업무강도 많이 힘들까?

업무시간은 아침 8시~ 저녁8시, 주6일 입니다. 하지만 배송 끝내고 저녁에 들어와서 차량반납하고, 잔여업무를 끝내고 나면 실제 퇴근은 좀 더 늦어진다고 해요.

 

 

그런데 올초에 이런 기사도 나왔었죠. 수당 지급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일반 택배업을 하고 있는 분들보다 오히려 더 처우가 좋지 못하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었는데.. 쿠팡측에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이런 불만글도 올라왔었는데, 광속 삭제가 되었더군요. 웹캐시로 찾아볼려고 해도 없었구요. 불만이야 어느 회사든 다 나오는것이고.. 지속적으로 나오는것이 아니면 큰게 신경쓸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리고 쿠팡맨 근무조건을 보면 일반 택배일 하시는 분들보다는 훨씬 좋다는것이 중론인것 같습니다.

쿠팡맨 연봉 외 다른걸 보면 분기마다 평가에 따라서 보너스를 준다고 합니다. 평균 150만원 정도구요. 평균적으로 1시간정도는 연장을 한다고 하니, 퇴근시간은 9시~10시 사이가 되겠네요.. 시간외수당은 시급 12000원 쳐준다고 합니다.

밥값, 중식대 10만원 쓰여져있었고… 기타수당이 50만원 찍힌거 보면 그게 안전수당인가봐요.. 확실하진 않지만.

여튼 쿠팡이 아직은 수익구조가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오래오래 하실 직장으로 보기보다는, 몇년간은 좋을듯한 직장 정도로 보시는건 어떨가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