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이제 기업문화가 좀 달라지려나요.. 일본과 마찬가지로 군대계급과 다름없는 상하구조를 가진 한국의 기업문화. 어린 사람이 상사가 되기에는 여러가지 걸림돌이 많습니다.

존댓말,선후배,윗사람에게 당당하게 의견을 내놓으면 대드는 버릇없는놈이 되는 문화.. 등등 한국 특유의 유교적인 요소들은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창의력과 경쟁력의 발목을 잡는 걸림돌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케이스라면 이제 잘풀려서 과장님 소리 들을 나이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중 한곳에서 대표 자리에 오른 사람이 있으니.. 그 이름하야 ‘임지훈’ 대표 입니다.


창업자가 아니면서도 이렇게 어린나이에 대표자리에 오르려면 재벌2세나 3세처럼 ‘다이아몬드 수저’를 물고 태어나야 하는데요.

개방적이고 실력위주인 미국에서도 이렇게 30대중반 젊은피가 그것도 외부에서 유입되어 규모있는 기업의 CEO가 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아직도 보수적인 한국 문화에서 이런 변화가 생긴다는것은 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카카오 시총이 글을 쓰는 오늘 8월17일 기준으로 82,182억원, 즉 8조 2천억원 정도 입니다.

 

다음이 최근에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한꺼번에 종료시켜버리면서 ‘연쇄종료마’라는 별명도 가지게 되었는데 한편으로는 경쟁력없는 가지를 쳐내고 핵심에 집중하는 모습에 점수를 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신뢰를 잃게되는 면도 있어서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다음카카오.. 다음의 모습은 이제 점점 사라져가고, 변화된 카카오의 모습이 드러나는 와중에 임지훈 대표라는 파격적인 인사까지 이루어지는군요.

 

 

일단 36세.. 만으로 35세의 어린 CEO가 자리에 오르게 되면서 주변의 나이많은 임원들은 위기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자리보전 힘들겠다는 생각도 하겠죠..

다음카카오가 연일 파격적 행보를 한다는 자체가 기존의 이미지와 기업문화, 구조를 확 바꾸어버리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NHN엔터테인먼트에 39세의 정우진 대표가 들어왔고(올해 40), 넥슨코리아에는 37세의 박지원 대표가 앉게되었는데 둘다 나이많은 사람들이 꽤나 나간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입니다. 다음도 그렇게될 확률이 높지요.

저는 젊은 사람들이 우려와 기우를 뛰어넘어 확실한 실적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실적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도 나이에 따라 정해지는것이 아닌, 비전과 실력에 따라서 자리가 주어지고 그것이 당연시되는 문화가 자리 잡았으면 좋겠어요..

 

아참 임지훈 대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다음카카오 신임대표 임지훈의 얼굴입니다.

뭔가 음악하게 생긴사람 같아요 ㅎㅎ

 

- KAIST(카이스트) 산업공학과를 졸업 했습니다.

- NHN 기획실

- 보스턴 컨설팅 그룹 컨설턴트

- 소프트뱅크벤처스 수석심사역

- 2012년부터 케이큐브벤처스 대표이사

 

엄청난 경력이죠? 나이가 나이인만큼 각자의 자리에서 오래하진 않았습니다. 1년정도 거친곳도 있구요.

 

과거 인터뷰나 강의하는것 글쓴것 등을 보면, 가장 강점은 스타트업과 관련해서 경력도 꽤 되고, 경험과 만난 사람들의 질이 꽤나 좋은듯 합니다.

나이는 어리지만 좋은 경험들을 많이 했고, 인맥도 괜찮으니 경영할때 도움이 되겠지요.

그의 글들을 보면 나름 통찰력이 있는것 같고, 핵심을 짚을줄 아는 능력도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큰 기업을 아직 이끌어본적 없기에 검증을 받아야 하겠지만요.

케이큐브벤처스때부터 김범수 의장이랑 인연이 되어서 여기까지 온것같습니다. 김범수가 이렇게 밀어주는걸 보면 뭔가가 있겠죠?

 

잘 되어서 우리나라 청년들이 “나도 능력이 있으면 CEO가 될수있다”, “금수저 아니라도 성공할 수 있다.”라는 꿈을 갖게 되었으면 합니다.

 

아참 임지훈 연봉에 대한게 궁금하실수도 있을텐데요. 아직 정확히 나오진 않았지만

이전의 공동 대표였던 최세훈 이석우 연봉을 보면

최세훈 – 급여 4억9500만원, 상여1억, 기타근로소득 1800만원 = 6억1천만원 정도

이석우 – 급여 1억8000만원 상여 6500만원

 

이렇게 나와있네요 물론 스톡옵션 제외 입니다.

스톡옵션 5만주인가 팔아서 40억 벌었다고 하니.. 뭐 어마어마하죠

 

그래도 다음카카오의 어떤 상징적인 인물로 내세울것 같으니 연봉은 넉넉히 주지 않을까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