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많이 힘드시죠.. 우리나라 경제가 빨리 살아나야 할텐데.. 기업들도 몸을 사리고 있으니 취업문턱은 나날이 높아져만 갑니다.

하지만 불황이 언제까지나 갈수는 없을테니... 꼭 되살아나리라 믿습니다


오늘은 삼성반도체 협력사에 들어가면 월급 연봉을 얼마나 받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삼성 협력업체들이 워낙 많고 방대하기 때문에 연봉 차이는 꽤나 큽니다. 제 친구들의 이야기와 제가 일해본곳 그리고 제가 들어본 이야기들을 알려드릴게요.




삼성 협력체 들어가면 월급 많이 받을 수 있을까?


제가 몇년전에 삼성반도체 협력사에 잠시 들어가서 일을 한적이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는 삼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조금 컸었는데, 막상 들어가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니 와.. 이거 삼성 무너지면 우리나라 실직자들이 엄청나게 생기겠구나.. 싶더라구요


그만큼 삼성에 일하고있는 정규직도 많지만, 협력사 직원들 역시 어마어마 합니다.


삼성 구내식당.. 이라고 해야하나 삼성 내에 있는 직원들을 위한 식당을 가보면 그 크기도 대단하지만 거기서 밥먹는 사람들만 봐도 삼성의 대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사람들이 삼성으로 인해서 먹고 사는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면..




투명한 방.. 이건 클린룸이라고 하는데요

이걸 만드는 사람들도 있고.




이렇게 배관을 다루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협력사로 들어올거면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어느정도 기술만 쌓이면 꾸준하게 먹고사는데 문제는 없어 보이더군요.




반도체의 공정은 매우 다양한데요. 각각 공정마다 다양한 협력회사들이 있고, 그 회사의 사원들은 각자의 회사에서 일을 하기도 하지만, 삼성 혹은 SK하이닉스와 같은 곳과 함께 일을 하기 때문에 라인으로 들어와서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연봉은 천차만별 입니다. 아마 구직을 하시는 분들은 특별한 기술이 있어서가 아니라, 일단 일을 하면서 배웠으면 하실텐데요.


그런 경우에는 처음에 많이 받진 못 합니다.


제가 협력사에 처음 들어가게 되었을때는 급하게 일을 구해야 할때여서 일단 첫 월급으로 실수령액 기준 150 정도를 받고, 3개월 지나면 160 170 180 올라가는 수준이었는데요.


협력회사라고 해도 삼성에서 일을 한다 뿐이지 영세한 소기업 수준의 회사들도 꽤 있습니다.


저는 반도체 가스와 관련된 제품을 다루는곳에서 잠시 일을 하다가, 나중에는 알게된 분의 소개로 인해서, 반도체 챔버 부품 쪽으로 가게 됐습니다.



챔버 종류는 엄청 많아요..


첫 협력사에서 150만운 160만원 170만원 까지 받다가, 두번째 회사로 옳기게 되면서 200정도를 받다가.. 석달정도 미친듯이 열심히 배우고 열심히 일하고 해서 운좋게 사장님 눈에 들어서 작업도 많이 받고..

250~300만원 정도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협력업체도 바뀌는 경우가 있거든요 ㅜㅜ 그리고 반도체의 업황에 따라서 일이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있던 회사는 1년정도 있다가 일감이 확 줄어버려서 위태 ㅜㅜ


다행이도 지금은 전혀 다른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좀 안정적으로 있습니다.. 운이 좋은 경우



제 친구의 경우에는 반도체 라인 안에 있는 클린룸 관련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경력은 5년차.. 꾸준하게 월급 실수령 250정도는 받는것 같습니다


먼저 일하던 사람들이 좀 많이 나가버려서 좀 더 받고 일하기도 하는것 같아요..


술사기 싫어서 조금 받는다고 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_-



삼성반도체 내에서 배관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한양이엔지 등 어느정도 규모도 있고 자리 잡은 회사들은 꾸준하게 일이 있는 편인데요.


저랑 비슷한 시기에 초보로 들어갔던 친구가 처음에 백만우 중반대 정도 받다가.. 3-4년 일하고 나서 많이 배우고 기술도 늘고 하니 200만원 중반대로 받더군요.




삼성에서 일하게 되면 좋은점은 한가지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삼성반도체 내에서 일을 하게 되면 야근 수당은 확실하게 챙겨받는것인데요.

1.5배를 받기 위해서 일부러 일을 늦게 끝내기도 하고

일을 더하고 싶어서 많이 시켜달라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ㅜㅜ


나중에 알게된 사실인데...


제가 삼성협력업체 두번째 회사에서 일할때 시간당 그리고 추가보수가 꽤나 쎄구나 싶었는데


삼성에서 회사로 주는 페이는 훨씬 좋더군요 -_-


예를 들어서 제가 시간당 15000원을 받았다 치면

회사가 삼성에서 받는건 4만원 5만원 많게는 7만원~10만원 그렇더라구요 ㄷㄷㄷ


물론 회사마다 다릅니다~!


어딜가나 기술이 가장 중요한거 같아요..


아무나 들어올수 있고 오래 일한 선배들의 월급이 별 볼일 없다면 그곳에 오래 있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기타 연봉 이야기들 계속 쓸게요~~ 블로그 글 많이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