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많은 로망을 가진 여성 직업 중 하나가 스튜어디스 입니다. 그리고 여성들 역시 스튜어디스가 되기 전까지는 많은 로망과 환상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막상 해보면 정말 힘든 직업중 하나라고 하지요.

(세상에 힘들지 않은 직업이 어디있겠습니까만…)

우선 대한항공 승무원 연봉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대한항공 스튜어디스 연봉 중에서는 상여금도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국내선은 1년의 인턴을, 국제선은 2년의 인턴기간을 거치는데 이 기간 동안은 상여금이 없다고 하네요.

외국에 비해서 우리나라 승무원의 월급은 꽤나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저가항공 승무원 연봉은 나중에 알아볼텐데요, 아시아나 대한항공같은 큰 기업의 경우에는 세후 초봉은 300만원이 넘는다는게 공통적인 의견 입니다.

워낙 인터넷에 뻥도많고 그래서 믿을수가 없으니 여러 의견들을 봐야지요.

1년중에 8번 보너스가 나오고, 4달은 나오지 않는다고 해요. 5년~10년정도 경력이되면 보너스 있는 달은 400~500정도까지 받기도 한다고 합니다.(세전이겠죠?) 물론 비행시간이 늘어나면 더 받을수도 있겠지요.

 

스튜어디스 위험수당은 따로 없다고 해요.

승무원 연봉 구성은 기본급여 + 비행수당 + 근무수당 + 해외체류비(국제선의 경우) + 이착륙수당 +공항출퇴근비, 심야교통비 등, 여기에 상여금이 포함됩니다.

물론 국제선 스튜어디스 연봉이 더 많습니다.

여기에 회사에서 걸어놓은 목표가 달성되면 조금 더 나오는것도 있다고 합니다.

해외체류비의 경우엔 달러로 외환통장에 입금이 된다고 하는데, 대한항공은 연봉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정보도 있었습니다.

 

 

국제선2년 인턴하고 정규직이 되면, 상여금 포함해서 연봉 4천정도를 보시면 됩니다. 상당하죠

 

 

 

2년제 전문대와 4년제 대학을 나왔을 때 승무원 연봉 차이는?

물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학교 더 다닌 사람이 연봉은 더 높습니다.

2년 더 다녔다고 해서 연봉은 높지만 진급이 늦은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남자 군대처럼 2년을 인정해주어서, 4년대 나오면 진급에 3년정도, 2년제 대학을 나오면 5년정도 걸린다고 해요.

 (*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전문대를 나오신분의 경우에 편입보단,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점 이수하는게 더 유리하가도 합니다.)

 

연봉 이외에도 가족들에게 돌아가는 아주 좋은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엄청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비행기티켓 혜택인데요.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본인은 물론이고, 배우자 그리고 자녀의 경우엔 만 30세 미만일 경우에는 ‘직원 할인’가격으로 항공권이 제공됩니다.

근속 기간에 따라 연간 사용할 수 있는 항공권이 다른데요. 25장에서 35장이라고 합니다. 오래 근무할수록 더 많아집니다.

 

항공권 가격은 무려.. 1/10 입니다. 만약 100만원짜리 항공권이면 10만원에 살수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예약은 할 수 없으며, 빈좌석이 있으면 가능하지만 없으면 못탑니다.

승무원 아내를 두면 이쁘고 돈잘벌고 해외여행을 매우 저렴하게 갈 수 있는 장점까지!

 

그리고 대한항공 승무원 복지 혜택을 보면

콘도지원, 장기근속직원 여행지원(15년 이상 일하면 여행비 지급), 자녀학자금 지원(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학자금 지원), 보육비 지원, 인하대 국제물류대학원, 항공대특수대학원 등 특정대학원 장학금 지원, 경조사 지원 등

하지만 감정소모가 생각보다 많이 심하고, 체력적으로도 힘든 직업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시켜준다면 대부분 서로 할려고 하는 직업일듯 해요.

아시아나는 아래 참고하세요

아시아나항공 스튜어디스 연봉 정보, 승무원 복지혜택 등


: